오늘은 바우처제도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여러가지 바우처카드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임산부라고 하시면, 아직 뱃속에 있는 아가를 위해 병원에 다니고 계시겠지요. 아마도 다니고 계신 병원에서 알아서 지원받을 수 있는 바우처카드에 대한 안내를 해실텐데요. 이 부분은 좀더 아래에서 말씀드릴게요.



바우처제도는 사회보장제도를 말하는데요. 국가적 차원에서 임신, 육아, 보육 등에 대한 일정금액을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는 2007년부터 일정한 소득이하의 장애우와 중증질환 노인분들께 재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바우처'를 지급했었어요. 바우처는 상품권이라고 쉽게 생각하시면 되시구요. 그 바우처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고,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복지서비스카드가 바우처카드입니다.



보통 바우처카드를 발급받아서 일반카드 사용하듯이 카드로 지원금 범위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건데요. 바우처카드를 이용 가능한 곳이 따로 있기때문에 확인하시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임신과 출산을 위해 병원에 다니실때 병원측에서 바우처에 대한 안내를 해줄거라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복지서비스를 받을수 있는 지원대상이시더라도 본인이 직접 신청절차를 밟지 않으면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바우처제도가 되어있답니다.




출산하시면 건강보험공단에서 문자메시지를 보내주는데요. 출산을 위해 병원진료를 하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진료기록이 넘어가게 되고 건강보험공단에 바우처신청(임신출산에 대한 지원금)을 한 기록은 없기때문에 문자메시지가 온거랍니다.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는 세가지 방법으로 되어있구요. 국가가 지원해주는 지원금 외에도 각 카드사가 지원하는 카드혜택이 약간씩 다르기때문에 각 카드사별로 본인에게 맞는 절약카드를 고르셔야 할 듯 싶습니다.



바우처제도는 임신, 출산, 보육, 육아 외에도 많은 종류의 바우처가 지원되기때문에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지 어느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꼼꼼하게 알아봐야할텐데요. 대표적인 바우처카드를 살펴보면 고운맘카드가 있구요. 청소년임산부에게 특화된 맘편한카드와 8대 사회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는 희망이든 카드가 있어요. 요즘은 카드하나에 필요한 바우처만 신청하면 되는 국민행복카드라는 통합카드도 있구요.



바우처로 이용할 각 카드들은 지원금 잔액을 전부 다 사용하셨으면 나머지는 신용카드처럼 사용하시게 됩니다. 예를 들면 카드에 정부지원금이 십만원이 남아있는데 십오만원이 총 결재금액이라면 오만원은 신용카드(체크카드)로 일반결재가 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해서 바우처제도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여러가지 바우처카드 종류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